1. 상호 주관적 공동체성
제4장 1,2절 요약
상호 주관적 공동체성(Inter-Subjective Community)
해석학적 접근에서 존재론적인 측면에서의 특성을 말하며, 신학적 측면에서 보면 삼위일체 하나님 이해와 관련된다. 파울러는 하나님에 대한 주권자적 은유에 비판을 다음과 같이 하고 있다.
1) 주권성(Sovereignty)은 제
해석학의 역사는 구약과 신약성경의 관계를 신약의 그리스도 사건으로 해석하고자 하는 성경해석의 원리에서 시작하고 있으며, 바울과 관련된 것으로서 바울은 청중들에게 삶을 신약성경의 그리스도의 수난과 부활에 비추어 해석하도록 한 것이다. 계몽주의 시대의 이성의 역할에 대한 강조가 성경
기독교교육학의 학문적 성격을 띠고 있고 "기독교교육" 이라 불리우는 모든 형태의 교육 행위가 근거하고 있다. ① 신학적 준거, ②교육학적 전제, ③ 사회과학적 이론에 대하여 구체적이며 분석적인 연구가 단순한 응용이나 실행이 아닌 실천적 차원의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기독교교
해석학의 역사는 첫째로, 구약과 신약성경의 관계를 신약의 그리스도 사건으로 해석하고자 하는 성경해석의 원리에서 시작하고 있으며 두 번째는 바울은 청중들에게 삶을 신약성경의 그리스도의 수난과 부활에 비추어 해석하도록 한 것이다. 즉 인간의 실존과 삶이 십자가와 부활에 비추어 새롭게 해
교육은 여행이고 교사는 안내자로써 함께 여행하는 과정으로 그 과정의 책임자로 활동하는 사람이 교육지도자와 교사라는 말이 있다. 먼저 기독교교육에서의 공동체성은 무엇보다 삼위일체 되시는 성부와 성자와 성령 하나님이신 삼위일체 하나님의 공동체를 우선 꼽을수 있겠다.
요한복음 10 : 30에
바르트의 성경관 이해와 비평
1.배경 G.W 브로밀리 역사신학 개론 (김해연역, 서울:은성, 1987)
1)신학의 상태 Norman L.Geisler 성경무오 도전과 응전 (권성수역, 서울:엠마오, 1988)
20세기에 들어서서 처음 몇 년 동안 신학은 매우 혼란하고 불안한 양상을 띠었다. 하르낙의 환원설과 헤르만의 실험적 경험론뿐
Ⅰ. 개요
우리는 과학기술주의의 시작을 인간의 주체적 사유가 자연을 지배하기 위한 이데올로기로 등장한 데카르트로부터 잡는다. 근대 이후에 인간에게 제시되어 온 위기에 대한 철학적.윤리적 진단은 아마 현대 철학자들의 한결같은 과제였을 것이다. 특히 진보란 이념 하에서 잉태되어 온 실증
Ⅰ. 들어가는 말
- 지난 100년간의 세계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을 꼽으라면 아마도 제 2차 세계대전과 이를 전후로 하여 나타난 식민주의 시대의 종말일 것이다. 한국이 제 2차 세계대전의 종결과 더불어 일본의 식민 통치에서 벗어났으며 인도는 1947년 영국의 식민 통치에서, 알제리는 1962년에 프
1.배경
1)신학의 상태
20세기에 들어서서 처음 몇 년 동안 신학은 매우 혼란하고 불안한 양상을 띠었다. 하르낙의 환원설과 헤르만의 실험적 경험론뿐 아니라 트렐취의 상대론과 라우센부쉬의 사회주의 복음 등을 포함하는 자유주의 사조가 개신교계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유하였다. 이에 대한 강력한
본 소고(小考)에서는 중미 고대 문명 이해와 로마 카톨릭과 개신교 선교의 평가, 그리고 독립 이후의 라틴 아메리카 전역에 등장한 해방신학과 복음주의의 갈등, 또한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오순절 운동까지 봄으로 중미 선교 역사를 고찰하여, 앞으로의 중미 선교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금까지는